게임에서 가르치는 업무 수행 능력의 구분

1. 이해 능력

가능한 한 빨리 수집된 감각적 자극들 중 불필요한 자극을 걸러내 특정한 형식의 일부로 인식하는 능력. 여기서 자극의 중요도 또는 이해의 바탕을 이루는 형식은 자의적이다. IQ테스트가 주로 이런 능력을 시험한다.

2. 설정 능력

인식(이해)과 행동(수행)을 잇는 능력.

2-1. 공략 능력

필요한 정보와 목표가 주어진 상태에서, 목표를 기준으로 형식 요소들의 중요도를 분배하고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도출하는 능력. 문명, 유로파 등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이 주로 이런 능력을 시험한다.

2-2. 운영 능력

필요한 전략이 수립된 상태에서, 새로이 인식된 정보를 바탕으로 가능한 한 빨리, 또한 가능한 한 자주 우선순위를 재분배하고 전략을 수정하는 능력. 스타크래프트, 커맨드 앤 컨쿼 등의 실시간 전략 게임이 주로 이런 능력을 시험한다.

2-3. 예측 능력

필요한 전략이 확정된 상태에서, 자신의 다음 행동에 강한 인과를 가진 결과를 가능한 한 빨리, 또한 가능한 한 정밀하게 예측하는 능력. 바둑, 체스 등의 초읽기가 있는 턴제 전략 게임이 주로 이런 능력을 시험한다.

2'. 다중 능력

많은 정보를 처리하거나 여러 설정 작업을 동시에 하는 능력. 게임의 복잡도가 높을 수록 이런 능력을 많이 시험한다.

3. 수행 능력

필요한 예측이 완료된 상태에서, 상상한 입력을 기계적으로 정확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리듬 게임과 탄막 비행 슈팅 게임이 주로 이런 능력을 시험한다.

Loading Facebook Comments ...

Leave a Comment

No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