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oglow식 RPG론][정리] 조합

RPG는 조합이 중요하다. 사실, RPG에서 조합이 중요하다는 말은 너무나 당연한 부분을 오히려 더 거창하고 복잡하며 어렵게 여기게 하는 듯 하다.

게임은 결국 일반적인 문제, 특히 경제 문제와 같다. 주어진 자원을 가지고 문제를 풀 수 있는가 혹은 목표를 수행할 수 있는가이(일반 경제에서 목표란 최대 효용)이다.

RPG는 단지 문제가 풀어지는(목표가 수행되는) 조건과 단계를 적당히 나누어 맡는 것일 뿐이다. RPG에서 조합이 중요하다는 말은 정확히는 그저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조건과 단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말과 같다.

구체적으로, RPG에서 조합을 고려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하는 것이다:

주 목표
주 목표 달성에 필요한 총 수행 정도
주 목표 수행자
주 목표 수행 정도
주 목표 수행에 필요한 시간 및 공간
주 목표 수행에 필요한 자원
시간 및 공간 창출자
시간 및 공간 창출 정도
시간 및 공간 창출에 필요한 자원
자원 보급자
자원 보급 정도
자원 보급에 필요한 시간 및 공간

다음의 예를 하나 들어보자:

주 목표
주 목표 달성에 필요한 총 수행 정도
100
주 목표 수행자
주 목표 수행 정도
100
주 목표 수행에 필요한 시간 및 공간
100
주 목표 수행에 필요한 자원
80
시간 및 공간 창출자
시간 및 공간 창출 정도
100
시간 및 공간 창출에 필요한 자원
30
자원 보급자
자원 보급 정도
100
자원 보급에 필요한 시간 및 공간
0

주 목표 수행자는 비록 엄청난 비용이 들지만 목표를 확실하게 완전히 달성하는 능력이 있고, 자원 보급자는 그야말로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없으며, 시간 및 공간 창출자도 어마어마하게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원 보급자가 보급한 자원(100)에서 시간 및 공간 창출자가 필요한 자원(30)을 쓰고나면 남아있는 자원(70)은 주 목표 수행자가 필요한 만큼의 자원(80)보다 모자라게 된다. (70 < 80) 그래서 주 목표 수행을 할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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