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oglow식 RPG론][딜러] 일반 공격자와 능력 시전자

대미지 딜러, 즉 피해 나눔꾼이 공격을 하는 방법(피해를 주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일반 공격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능력을 시전하는 것이다. 시스템에 따라 일반 공격이나 능력 시전 중 하나만 있기도 한다.

일반 공격은 기본 공격으로 달리 불리기도 하며 아예 그냥 공격으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속되게 부르는 말로는 평타가 있다. 시전형 능력은 주문이라고 부를 때가 많다.

일반 공격을 주로 하는 딜러를 일반 공격자 평타 딜러라고 한다. 능력 시전을 주로 하는 딜러를 능력 시전형 딜러라 한다. 주문 시전자로 부르기도 한다. 양 쪽을 모두 주로 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를 혼합형 딜러라고 한다.

시스템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일반 공격을 할 때는 어떤 특별한 자원을 쓰지 않는다. 능력 시전은 대개 어떤 특별한 자원을 쓰며, 이 자원이 떨어지면 능력을 쓰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평타를 바탕으로 하는 딜링이 능력 시전형 딜링보다 더 오래 딜을 할 수 있고는 하다.

일반 공격에 관한 능력치로는 일반 공격의 피해력, 일반 공격의 재공격 대기 시간, 일반 공격 흡혈 등이 있고 시전 능력에 관한 능력치로는 시전 능력의 피해력, 시전 능력의 재시전 대기 시간, 시전 능력 흡혈 등이 있다.

일반 공격의 피해력은 보통 그냥 공격력으로 불리고는 한다. 공격을 다시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재 일반 공격 대기 시간은 보통 이른바 공격 속도란 개념으로 나타내진다. 일반 공격 그냥 공격으로 줄여 불리듯이 일반 공격 흡혈도 그냥 흡혈로 불리고는 한다.

피해력이 주로 일반 공격에 관한 능력치인 일반 공격의 피해력, 공격 속도, 흡혈 등에 따라 달라진다면 평타 딜러에 가까운 것이고, 주로 시전 능력에 관한 능력치인 시전 능력의 피해력, 시전 능력의 재시전 대기 시간, 시전 능력 흡혈 등에 따라 달라진다면 능력 시전형 딜러에 가까운 것이다. 어느 쪽에도 달라진다면 혼합형일 것이다.

일반 공격에 대한 공격 불능은 무장 해제이며 능력 시전에 대한 공격 불능은 침묵이다.

무장 해제로 피해력이 크게 낮아진다면 평타 딜러에 가까운 것이고, 침묵에 약해진다면 능력 시전형 딜러에 가까운 것이며, 어느 쪽에든 약해진다면 혼합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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