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oglow식 RPG론][기본] 성장 요소와 시너지

시스템에 따라, 능력이나 능력치 등의 요소가 성장하도록 설계될 수 있다. 개체를 성장시키는 요소를 성장 요소라고 한다.

시스템에 따라, 성장 요소는 처음부터 각 개체마다 서로 다르게 주어질 수도 있고, 서로 같은 걸 얻게 할 수도 있다.

각각의 개체가 서로 다르게 설계될 수 있다면, 각각의 개체가 서로 똑같은 성장 요소를 얻더라도 서로 다른 효율을 보이게 된다. 왜냐하면 시너지와 역시너지 때문이다. 말하자면 그 성장 요소와 시너지가 있는 요소를 갖춘 개체는 모두 똑같은 성장 요소를 얻더라도 그 개체는 다른 개체들 보다 더 성장하고, 역 시너지가 있는 요소를 갖춘 개체는 덜 성장하거나 오히려 약해진다.

예를 들어, 공격 속도가 다른 개체들보다 두 배인 개체는 (공격 하나 당의) 피해력이 성장할 때 다른 개체와 똑같은 크기 만큼 커질 지라도 실질적으로 커지는 피해력은 두 배가 된다. 마찬가지로, 다른 개체들보다 방어력 등의 피해 줄임자가 더 높은 개체는 다른 개체와 똑같은 크기 만큼 생명력이 커질 지라도 실질적으로 커지는 생명력은 다른 개체보다 더 높게 된다.

성장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약점을 보완하거나 강점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약점 때문에 강점이 발휘될 수 없다면 약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고, 강점으로 약점을 메울 수 있다면 강점을 강화시켜도 될 것이다. 때때로, 강점과 어마어마한 시너지가 있는 성장 요소가 있더라도 약점 때문에 강점 자체를 발휘할 수 없다면, 강점을 키우는 성장 요소를 조금 덜더라도 약점을 보완하도록 조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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