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vs 도타 2] 고정 피해와 순수 피해

리그 오브 레전드 - 고정 피해

리그 오브 레전드의 고정 피해는 그 어떤 피해 변형도 절대 일어나지 않는 피해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줄어들지도 않고, 늘어나지도 않는다. 말 그대로, 피해가 들어갈 때 고정된 양만큼 들어가는 피해이다. 고정 피해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피해 감소를 기반으로 생존력을 확보하는 챔피언들에게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궁을 쓴 알리스타가 있다. 고정 피해는 오직 체력이나 보호막으로만 대처할 수 있다.

도타 2 - 순수 피해

도타 2의 순수 피해는 그보다는 단순한 유형이다. 그저 물리 피해도 아니고 마법 피해도 아닌 피해이다. 방어력 등의 물리 피해 변형자와 마법 저항력 등 마법 피해 변형자와는 상호 작용하지 않지만, 그 외의 피해 변형자와는 상호작용하여 피해량이 줄어들기도 하고 늘어나기도 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 - 순수 피해

사실, 롤에도 순수 피해가 있다. 다만 도타 2와는 이름만 같을 뿐 여전히 다른 개념이다. 롤에서 순수 피해는 오직 흔히 우물 포탑이라고 부르는 포탑만이 준다 (여담이지만 우물 포탑의 공식 명칭은 넥서스 오벨리스크이다). 순수 피해는 고정 피해처럼 피해 변형이 일어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죽음 면역과 무적 효과를 무시한다.

도타 2 - 체력 제거 속성

도타2에도 롤의 고정 피해와 비슷하게 고정된 피해량을 주는 피해가 있다. 이들 피해는 엄밀히 말하면 유형이 아니라 속성에 가깝다. 이른 바 체력 제거라는 속성을 지닌 피해들이다. 체력 제거 피해는 어떤 특정한 효과를 낸다. 체력 제거 피해는 다음과 같은 효과들을 낸다:

  • 즉사, 제거 효과
  • 체력 소모 효과
  • 지연된 피해 효과
  • 체력을 특정한 양으로 바꾸는 효과

체력 제거 피해는 일종의 트리거에 가깝다. 이 트리거가 일어나는 조건이 임의로 변하지 않게 하기 위해 롤의 고정 피해와 성격이 비슷한 것이다. 예를 들어, 체력이 100 이하인 적을 즉사시키는 능력은 피해를 100% 증가시키는 상태더라도 체력이 200 이하인 적을 즉사시킬 수 있게 되는 건 아니다. 혹은 피해를 입는 대상이 피해를 일정량 혹은 일정 비율 줄이는 상태더라도 즉사한다. 마찬가지로, 체력을 100 소모하는 능력은 피해를 100% 더 입는 상태더라도 체력을 200 소모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체력 제거 피해가 고정된 피해량을 주는 것은 아니다. 단 두 가지 예외가 있다. 마법 피해 일 때는 마법 저항력에 의해 피해량이 줄어들고, 물리 피해일 때는 방어력에 의해 피해량이 줄어든다. 체력 제거 속성을 지닌 피해가 순수 유형이면 롤의 고정 피해와 거의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어떤 피해가 그 피해를 입은 대상의 현재 체력보다 높을 때 그 대상을 죽일 수 있다면 치명적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다면 치명적이지 않다고 한다. 체력 소모 효과나 지연된 피해 효과를 내는 체력 제거 피해는 치명적일 수도 있고 치명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체력 소모 효과를 내는 경우 보통 자신이 대상이면 치명적이지 않고 적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치명적이다. 체력 소모 효과를 내는 체력 제거 피해는 피해 변형 부분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피해와 크게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특히 치명적인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다. 딱히 어떤 일종한 트리거인 것 같지도 않다. 따라서 굳이 일반적인 피해와 독립적으로 있어야 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일반적인 피해와 다르기 때문에 구분되어야 한다. 체력 제거 피해는 피해 시 효과를 일으키지 않는다. 예를 들어 각종 보호막에 타격을 주지도 않고, 주문 흡혈을 하지도 않으며,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끊기는 효과들을 끊지도 않는다.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일반적인 피해이거나 체력 소모 효과를 내는 체력 제거 피해일 수 있듯이, 자신의 체력에 피해를 입히는 것도 체력 소모 효과를 내는 체력 제거 피해이거나 그냥 단순히 자신에게 입히는 일반적인 피해일 수도 있다. 일반적인 피해일 경우 심지어 순수 유형이더라도 각종 피해 변형이 일어나며 피해 시 효과를 낸다.

리그 오브 레전드 - 체력 소모

롤의 체력 소모는 도타2의 자신에게 체력 소모 효과를 내는 체력 제거 피해와 정확히 동일하다. 롤의 체력 소모는 도타 2와 마찬가지로 비치명적이다. 또한 피해 시 효과를 내지 않는다. 예를 들어 보호막에 타격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단순히 자신에게 고정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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